카테고리 없음

강아지 역 재채기 증상과 대처법: 보호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먼지하인 2023. 8. 4. 12:05

안녕하세요 먼지 하인 입니다.
먼지가 생후 6개월쯤 되었을 무렵이었나,  갑자기 거위 소리 같은 꺽꺽 소리를 내면서 목이 경직되고 호흡이 잘 안 되는 것 같아 보였어요.
그 당시 이게 무슨 증상인지도 모르겠고 강아지를 처음 키워봐서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던 기억이 있네요.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저희 강아지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영상을 보았고,
이 현상이 역재채기 (reverse sneezing)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의 역재채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위험성과 대처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켁켁거리는 강아지

목차

1.역재채기란?
2.역재채기 특징적 증상
3.역재채기 원인
4.역재채기의 위험성과 대처법
5.역재채기가 지속될 경우
6.역재채기 예방

 

1.역재채기(reverse sneezing)란?


역재채기(reverse sneezing)는 주로 소형견들에서 더 자주 관찰되는 증상으로, 

강아지가 갑자기 콧소리를 내면서 거꾸로 꺽꺽 거리는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개의 콧구멍이나 후두에 먼지, 이물질, 알레르기 물질 또는 기타 자극적인 물질로 인해 콧구멍이 갑자기 차단될 때 발생합니다.

이때 개는 콧속 공기를 힘껏 들이마시려고 시도하고, 이로 인해 후두 부근에 있는 연조직들이 짧게 수축하면서 그 부분을 공기가 통과할 때 거위같은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역재채기(reverse sneezing) 특징적인 증상


역재채기가 발생하면 강아지가 갑자기 멈춰서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코를 통해 빠르게 공기를 빼냅니다.

이때 목 주위의 근육들이 뻣뻣하게 경직된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주로 10~15초 정도로  짧게 끝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 먼지는 주로 다른 개들을 만나서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목줄을 당겼을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났는데,

최근에는 집에서 가만히 있다가도 갑자기 역재채기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더라구요.

3.역재채기의 주요 원인


 1)부종과 자극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의 코와 목부근에 이물질이나 먼지 등 다양한 자극에 노출될 경우 역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먼지, 곰팡이, 알레르기성 물질 또는 강한 냄새와 같은 자극적인 요소들이 역재채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과도한 흥분


강아지가 과도하게 흥분하여 긴장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기도(호흡로)가 자극을 받아 역재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식도의 역행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소화액이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하므로 이로인해 강아지가 역재채기를 보일 수 있습니다.


4.역재채기의 위험성과 대처법


역재채기는 강아지가 발작성 호흡으로 마치 숨을 들이마시지 못하는것처럼 보이지만

사람이 딸국질을 하는 것과 같이 실제로는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불편해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므로 보호자가 차분하고 침착하게 강아지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차분하고 침착하게 대응하기

 2)주변환경을 조용하게 만들기
 3)캄캄한 곳으로 옮겨주기
 3)양쪽 코를 가볍게 막아 입으로 숨쉬게 하기
 4)목과 가슴부분을 부드럽게 쓰다듬거나 마사지 하기

 

5.역재채기가 지속될 경우


일시적인 비강자극에 의한 역재채기는 강아지에게 큰 위험을 미치지 않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거나 자주 발생한다면
비강내 이물(진드기)이나 종양성 신생물, 만성 염증, 혹은 치과 질환에 의한 구비강누공 등의 이상 가능성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동물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6.역재채기 예방


 1)강아지가 너무 빨리 먹지 않도록 먹이 주기를 늦추거나 퍼즐이나 슬로우 피더 사용
 2)위험한 물체 제거
 3)쾌적한 환경 (코를자극 할 수 있는 먼지나 향기 최소화)
 4)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예방접종으로 기저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
 5)스트레스 관리



지금까지 강아지 역재채기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보호자로서 강아지의 증상을 지켜보고, 적절한 대처를 통해 더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오늘도 최선을 다해 강아지의 건강과 행복을 돌봐주시는 집사님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